관광명소

HOME 관광명소 관광명소 검색

관광명소 검색

주소복사   프린트 뒤로가기

모병재

모명재(慕明齋)는 임진왜란 때 명나라 원군으로 참전하였다가 조선에 귀화한 두사충(杜師忠)을 기리기 위하여 두릉두씨(杜陵杜氏) 문중에서 묘소 앞에 건립한 재실이다. ‘모명재’는 고국인 명나라를 사모한다는 뜻이다. 두사충은 중국 두릉(杜陵) 출신으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명나라 제독 이여송(李如松)의 휘하 장수로 조선에 파견되었다. 두사충은 지세를 살펴 진지를 펴기 적합한 장소를 잡는 수륙지획주사(水陸地劃主事)라는 직책을 맡았다. 따라서 두사충은 이여송의 일급 참모로서 항상 군진을 펴는 데 조언하였고 조선군과도 전략 전술상의 긴밀한 협의를 하였다. 임진왜란이 평정되자 두사충은 고향으로 돌아갔다가 정유재란이 발발하자 아들 두산(杜山)·두일건(杜逸建)을 데리고 매부인 진린(陳瓣) 도독과 함께 다시 출진하였다. 전란이 끝난 뒤 두사충은 두 아들과 함께 조선에 귀화하였고, 조정에서는 두사충에게 대구 시내 중앙공원[현 경상감영공원] 일대의 땅을 하사하였다. 이후 두사충이 받은 땅에 경상감영이 옮겨 오게 되자 두사충은 자신의 땅을 내어놓고 계산동으로 옮겨 세거하였다. 고국에 두고 온 부인과 형제들을 그리워하던 두사충은 최정산(最頂山)[현재의 대덕산] 밑으로 집을 옮겨 동네 이름을 대명동(大明洞)이라 붙이고 단을 쌓아 매월 초하루가 되면 명나라 황제가 있는 자금성 쪽을 향하여 배례를 올렸다고 한다.

문의처
주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525길 14-21
노사평화의 전당

2021. 11월 개관한 노사평화의 전당은 ‘노동을 알기 쉽게, 노사관계를 올바르게’ 노사문화의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노사상생 발전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건립되어, 우리나라 노동과산업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노동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과 문화의 공간

문의처 053-803-8757
주소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단대로52길 6
염불암 계곡

팔공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암자인 염불암 주변에 있는 수려한 경관의 계곡

문의처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일연테마로드

삼국유사의 집필지 인각사 일원의 다양한 볼거리와 일연스님의 효심을 테마로 구성한 길이다.학소대의 병풍처럼 펼쳐진 자연 암벽과 일연스님의 삼국 이야기가 새겨진 아름다운 일연공원, 힐링 공간의 군위댐 등과 함께 일연스님의 관련 자원을 바탕으로 일연의 일생을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문의처
주소 군위군 삼국유사면 인각사, 일연공원 일원
원효구도의 길

팔공산의 새로운 만남, 깜찍한 도전, 펼쳐진 팔공산대구 경북의 명산인 팔공산 오도암 일원에 원효 구도의 길이 열렸다.원효 구도의 길은 총 2㎞이며 주차장~오도암~하늘정원 구간에 조성됐다.주차장을 나와 바로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은 산새들이 들려주는 노래와 함께 몸과 맘이 정화되는 팔공산의 아름다운 숲길이다. 한참을 오르면 오도암을 지나 곧 이어지는 참나무 숲 그늘의 가파른 계단을 만난다. 가파른 계단 끝자락엔 청운대와 백운대 사이 누구나 도전할 만한 오름길이 나오고 그 길을 따라 정상 부위에 다다르면 사방이 훤히 보이는 하늘정원에 도착한다.오도암, 원효굴, 좌선대 등은 김유신 장군이 삼국통일을 염원하며 기도하였고, 원효 스님이 득도한 곳으로 유명하다.

문의처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 일원
석산리 산촌생태마을

바람마저도 약이 된다는 깨끗한 산촌마을 “석산리 약바람 산촌생태마을”석산마을은 숲이 아름다운 전형적인 산촌마을이다. 주변에는 아미산과 인각사, 신비의 소나무와 장곡휴양림, 산림생태체험관 등이 있다. 3대를 이어온 전통한약방인 선산한약방에서는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산약초들의 이름알기, 약재썰기, 약봉지 싸기등 전통한약방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석산한약방과 연계한 산약초와 약바람방 체험이 있으며, 놀이동산에서나 볼 수 있는 모노레일을 타고 석산리 마을 주변의 숲과 은광산 체험을 할 수 있는 숲속 모노레일 타기, 폐광체험, 두충나무 한방산림욕 등을 즐길 수 있다. 계절별로 다양한 농산물 수확체험과 산약초방, 별자리방 등의 특별한 잠자리를 체험할 수 있으며 사계절 변화하는 아름다운 자연의 색다른 모습들을 느껴볼 수 있다. 산골마을의 소박하고 따뜻한 인심을 덤으로 마음 가득 담아 갈 수 있는 석산리 약바람 산촌생태마을에서 지쳐있는 심신을 달래고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봄이 어떠한가.

문의처 054-383-0064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삼국유사면 석산길 193
홈페이지 http://seoksanri.kr/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

폐교를 활용하여 만든 아담한 박물관.폐교를 활용하여 만든 아담한 박물관으로 조류, 파충류, 곤충 등 다양한 동물의 박제와 표본은 물론 공룡 발자국과 각종 화석과 암석 등을 고루 전시하고 있다. 지질암석해양관, 공룡화석관, 야생동물관, 생명자연관, 곤충관, 멸종관, 특별전시관, 체험영상실 등을 통해 자연과학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문의처 054-383-7026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효령면 경북대로 2228
홈페이지 http://mnh.knu.ac.kr/
사라온이야기마을

조선시대 조상들의 삶을 관람하고 체험사라온이야기마을은 군위군 군위읍(구 청사, 관사) 일원 7,948㎡에 조성한 테마공원으로써 테마별로 적라촌, 적라청, 적라골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으며, 조선시대 생활양식을 통해 선조들이 살아온 역사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역사와 문화관광, 전통놀이 및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군위관광의 새로운 볼거리 제공와 조선시대 조상들의 삶을 관람하고 체험하도록 조성된 국민들의 문화향유 공간이다.

문의처 054-380-7216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군위읍 동서1길3
홈페이지 http://saraon.or.kr/
추억의학교 엄마아빠어렸을적에(화본마을)

1960, 70년대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추억의 학교화본역 인근에는 폐교된 옛 산성중학교를 리모델링하여 1960, 70년대의 생활상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추억의 학교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라는 테마 박물관이 있다. 추억의 학교에는 40~50여 년 전의 시골학교 교실을 비롯해 이발소, 사진관, 소리사, 만화방, 문방구, 구멍가게, 연탄가게 등이 그대로 재현됐다.

문의처 054-382-3361
주소 대구광역시 군위군 산성면 산성가음로 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