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내용
-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안내
나를 위해 떠나는 1박2일! 유명관광지 여행과 교육을 동시에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서는 2018년 관광안내사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여행경험과 교육을 통해 힐링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동종업계의 인맥맺기와 정보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1. 추진개요
- 대 상 : 관광안내종사원 자격증 소지자 / 최근 3년간 신규발급자(관광통역안내사/국내관광안내사)
- 장 소 : 지역별 교육일정 참고
- 일 정 : 1박2일 숙박과정(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지역특선 포함)
- 2. 교육과정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 구분, 시간, 교육과정, 비고
| 구분 |
시간 |
교육과정 |
비 고 |
| 1일 |
10시-12시 |
관광지 안전교육 |
|
| 12시~13시 |
점심식사 |
|
| 13시~15시 |
4차 산업시대의 관광산업과
선진국 관광우수사례 |
|
| 15시~19시 |
관광안내사의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신뢰와 개인브랜드 강화전략) |
|
| 2일 |
9시-13시 |
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현장실습) |
전국
유명관광지 |
| 13시~14시 |
이동 및 점심식사 |
지역특선 |
| 14시~18시 |
관광지 스토리텔링 |
|
- 3. 교육특전
- 참가비 : 무료 / 교육정원은 차수 별 40명으로 조기마감 될 수 있음
- 문체부 주관, 관광협회중앙회 명의 수료증 발급
- 교육 우수자 취업지원
- 4. 교육신청
- 신청정보 : 성명/소속(없을시 공란)/휴대폰번호/자격증번호
- 전화 : 031)375-8252/ 문자 : 010-4915-7302 / 이메일 : moomoo80@naver.com 중 택 1
- 담당자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교육사무국 최무현 연구원
- 5. 지역별 교육일정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지역별 교육일정 - 회차, 지역, 교육일자, 교육장소, 관광지 탐방
| 회차 |
지역 |
교육일자 |
교육장소 |
관광지 탐방 |
| 1회 |
서울 |
10.1(월)-10.2(화) |
대성스카이렉스 |
광장시장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
| 2회 |
대구 |
10.29(월)-10.30(화) |
팔공산맥섬석유스호스텔 |
마비정 벽화마을 |
| 3회 |
파주 |
11.1(목)-11.2(금) |
파주 영어마을캠퍼스 |
헤이리 마을 |
| 4회 |
전주 |
11.5(월)-11.6(화) |
한국전통문화전당
동락원 |
전주한옥마을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
| 5회 |
대전 |
11.7(수)-11.8(목) |
유성유스호스텔 |
한밭수목원 |
| 6회 |
안동 |
11.12(월)-11.13(화) |
인문정신연수원 |
하회Course |
| 7회 |
부산 |
11.15(목)-11.16(금) |
화미주연수원 |
용궁사 |
| 8회 |
통영 |
11.19(월)-11.20(화) |
바다전망
미술관 교육장 |
서피랑
*바다전망
게스트하우스 체험 |
| 9회 |
경주 |
11.22(목)-11.23(금) |
㈜교원 드림센터 |
불국사 |
| 10회 |
제주 |
11.27(화)-11.28(수) |
새마을금고제주연수원 |
쇠소깍 |
| 11회 |
원주 |
12.3(월)-12.4(화) |
간현수련원 |
소금산출렁다리 |
| 12회 |
서울 |
12.5(수)-12.6(목) |
대성스카이렉스 |
망원시장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
* 원하는 지역에 자율적으로 신청가능(중복신청 가능)
* 교육 및 벤치마킹 장소는 일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6. 교육 커리큘럼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 커리큘럼 - 주제, 학습내용, 시간
| 주제 |
학습내용 |
시간 |
관광지
안전교육 |
-관광지에서 생길 수 있는 위급상황
-상황 별 응급처치 방법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
2H |
4차 산업시대의
관광산업과
선진국
관광우수사례 |
-4.0시대 관광 트랜드와 핵심 키워드
-여행의 가치변화 인식과
-3만불 시대의 비즈니스(누가/왜/우리를 방문하는가?)
-4.0시대 여행 트랜드 읽기-‘힐링’과 ‘스마트’ 활용하기
-영화/드라마 등을 통해 배우는 서비스 사례
-Best Practice (여행안내사 성공/실패 사례중심)/Bad &Good Point
-성공/실패 사례 뛰어넘기 위한 나의 실천전략 |
2H |
관광안내사의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신뢰와 개인브랜드
강화전략) |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관계->호감->신뢰->관계밀착/개인브랜드)
-관계형성(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Rapport / Congruence 진정성 보여주기)
-호감형성 (감각적 민감성 강화 – Mirroring/Pantomime
-전문성을 보여주는 방법
(신뢰형성 – 질문하기/관광객 요구파악과 확인/ 설명과 설득 차이/설득을 위한 간접적 표현훈련)
-관계밀착(관광안내사 매력지수 만들기 –Anchoring / 서비스 과정을 확인하는 긍정문의 표현) |
4H |
| 관광지 스토리텔링 |
- ○ 관광지 컨텐츠의 이해와 우리 지역 컨텐츠 발굴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고객의 특성
- -우리 지역 평판은 어떻게 조사하고 관리하는가?
- ○ 지역 특성을 반영한 스토리텔링 자원 개발하기
- -주요 방문국의 역사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텔링
- -의미중심/가치중심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및 우리 지역의 사례 찾기)
-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작성법
- -시나리오 교정 및 발표
- -피드백 및 실제사례 적용
|
4H |
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
(현장실습) |
- ○ 현장실습 교육
- -베테랑 안내사와 떠나는 여행지경험
- -타지역안내사 벤치마킹
- -무장애 관광서비스무장애 관광서비스
|
4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