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관광

HOME 대구관광 여행소식 공지사항

공지사항

주소복사   프린트 뒤로가기
제목
2018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안내
부서명
관리자
등록일
2018-10-19
작성자
관리자
조회
573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안내
나를 위해 떠나는 1박2일! 유명관광지 여행과 교육을 동시에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서는 2018년 관광안내사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여행경험과 교육을 통해 힐링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동종업계의 인맥맺기와 정보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1. 추진개요
    • 대 상 : 관광안내종사원 자격증 소지자 / 최근 3년간 신규발급자(관광통역안내사/국내관광안내사)
    • 장 소 : 지역별 교육일정 참고
    • 일 정 : 1박2일 숙박과정(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지역특선 포함)
  • 2. 교육과정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 구분, 시간, 교육과정, 비고
    구분 시간 교육과정 비 고
    1일 10시-12시 관광지 안전교육
    12시~13시 점심식사
    13시~15시 4차 산업시대의 관광산업과
    선진국 관광우수사례
    15시~19시 관광안내사의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신뢰와 개인브랜드 강화전략)
    2일 9시-13시 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현장실습) 전국
    유명관광지
    13시~14시 이동 및 점심식사 지역특선
    14시~18시 관광지 스토리텔링
  • 3. 교육특전
    • 참가비 : 무료 / 교육정원은 차수 별 40명으로 조기마감 될 수 있음
    • 문체부 주관, 관광협회중앙회 명의 수료증 발급
    • 교육 우수자 취업지원
  • 4. 교육신청
    • 신청정보 : 성명/소속(없을시 공란)/휴대폰번호/자격증번호
    • 전화 : 031)375-8252/ 문자 : 010-4915-7302 / 이메일 : moomoo80@naver.com 중 택 1
    • 담당자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교육사무국 최무현 연구원
  • 5. 지역별 교육일정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지역별 교육일정 - 회차, 지역, 교육일자, 교육장소, 관광지 탐방
    회차 지역 교육일자 교육장소 관광지 탐방
    1회 서울 10.1(월)-10.2(화) 대성스카이렉스 광장시장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2회 대구 10.29(월)-10.30(화) 팔공산맥섬석유스호스텔 마비정 벽화마을
    3회 파주 11.1(목)-11.2(금) 파주 영어마을캠퍼스 헤이리 마을
    4회 전주 11.5(월)-11.6(화) 한국전통문화전당 동락원 전주한옥마을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5회 대전 11.7(수)-11.8(목) 유성유스호스텔 한밭수목원
    6회 안동 11.12(월)-11.13(화) 인문정신연수원 하회Course
    7회 부산 11.15(목)-11.16(금) 화미주연수원 용궁사
    8회 통영 11.19(월)-11.20(화) 바다전망 미술관 교육장 서피랑
    *바다전망
    게스트하우스 체험
    9회 경주 11.22(목)-11.23(금) ㈜교원 드림센터 불국사
    10회 제주 11.27(화)-11.28(수) 새마을금고제주연수원 쇠소깍
    11회 원주 12.3(월)-12.4(화) 간현수련원 소금산출렁다리
    12회 서울 12.5(수)-12.6(목) 대성스카이렉스 망원시장
    *한옥게스트하우스
    숙박체험
    * 원하는 지역에 자율적으로 신청가능(중복신청 가능)
    * 교육 및 벤치마킹 장소는 일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6. 교육 커리큘럼
    관광안내사 역량강화 교육 커리큘럼 - 주제, 학습내용, 시간
    주제 학습내용 시간
    관광지
    안전교육
    -관광지에서 생길 수 있는 위급상황
    -상황 별 응급처치 방법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2H
    4차 산업시대의
    관광산업과
    선진국
    관광우수사례
    -4.0시대 관광 트랜드와 핵심 키워드
    -여행의 가치변화 인식과
    -3만불 시대의 비즈니스(누가/왜/우리를 방문하는가?)
    -4.0시대 여행 트랜드 읽기-‘힐링’과 ‘스마트’ 활용하기
    -영화/드라마 등을 통해 배우는 서비스 사례
    -Best Practice (여행안내사 성공/실패 사례중심)/Bad &Good Point 
    -성공/실패 사례 뛰어넘기 위한 나의 실천전략
    2H
    관광안내사의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신뢰와 개인브랜드
    강화전략)
    -관계중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관계->호감->신뢰->관계밀착/개인브랜드)
    -관계형성(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Rapport / Congruence 진정성 보여주기)
    -호감형성 (감각적 민감성 강화 – Mirroring/Pantomime
    -전문성을 보여주는 방법
    (신뢰형성 – 질문하기/관광객 요구파악과 확인/ 설명과 설득 차이/설득을 위한 간접적 표현훈련)
    -관계밀착(관광안내사 매력지수 만들기 –Anchoring / 서비스 과정을 확인하는 긍정문의 표현)
    4H
    관광지 스토리텔링
    • ○ 관광지 컨텐츠의 이해와 우리 지역 컨텐츠 발굴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고객의 특성
      • -우리 지역 평판은 어떻게 조사하고 관리하는가?
    • ○ 지역 특성을 반영한 스토리텔링 자원 개발하기
      • -주요 방문국의 역사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텔링
      • -의미중심/가치중심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및 우리 지역의 사례 찾기)
      •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작성법
      • -시나리오 교정 및 발표
      • -피드백 및 실제사례 적용
    4H
    관광지 투어 및
    벤치마킹
    (현장실습)
    • ○ 현장실습 교육
      • -베테랑 안내사와 떠나는 여행지경험
      • -타지역안내사 벤치마킹
      • -무장애 관광서비스무장애 관광서비스
    4H



첨부파일목록